1. 작품분석
ꡔ소설가구보씨의 일일ꡕ은 당시 항일기에 문학을 하는 지식의 무기력한 자의식을 형상화 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 구보가 경성의 시내를 산책하면서 마주치게 되는 사람들과 근대적 풍물들을 계기로 느끼게 되는 단상과 체험의 편린을 구보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정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일컬어 '남북조시대의 예술가의 초상'이라 명명한 바 있거니와, 그의 문학은 대부분 '남북조시대의 소설'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스타일 면에서도 재래식 리얼리즘 소설 기법을 넘어서 다채로운 실험정신을 펼쳐보임으로써, 우리 소설의 혁신을 도모한 작가로 꼽힌다. 작품집으
Ⅰ. 서론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당시 경성을 중심으로 형성되던 도시 문명의 영향 아래 탄생하게 된다. 도시란 일반적으로 이질적인개인들이 밀집하여 상주하는 거주상태의 생활공간 을 뜻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념의 틀 속에는 다양한 계층 간의 이질성, 삶의 측면이나 행위에 있어서의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기로 하자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이 작품의 글쓰기 방식과 내용을 패러디하여, 2021년 현재 나의 하루를 서술한 7000자 내외(공백 포함)의 짧은
Ⅰ. 개요
최인훈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1969년 11월 하순부터 시작하여 1972년 5월 하순에 이르기까지의 근 1년 6개월의 시간을 배경으로 ‘구보’라는 소설가의 서울 생활을 담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구조는 이미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이 실험해 보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최인훈